조경기능사 시험은 1년에 4번의 기회가 주어진다. 2023년 시험일정과 조경기능사 필기, 실기 시험에 대해 알아보려 한다.
조경기능사 현실
조경기능사 자격증에 대해 알아보기 전 이 자격증을 취득하면 어떤 이점이 있을까? 이 자격증을 보유한다고 해서 노후에 취업이 될지 모르겠다. 조경기능사 자격증 하나만으로 경력 없이 취직하는 건 쉽지 않기 때문이다. 이 자격증은 다른 자격증과 시너지 효과가 있으며, 다른 자격증을 취득할 때 가산점이 되기도 한다.
이 자격증을 취득하면 조경 업체에 취업할 수 있다고 유튜브를 통해 알게 되었다. 건축물을 짓게 되면 일정 면적을 조경시설공간을 만들어야 한다. 자연환경과 도심이 어우러지기 위한 법령이다. 조경 설계 및 시공을 하는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취득하는 자격증으로 보면 된다.
도면을 만들어 디자인 설계를 하는 업무를 맡는다. 대학교 조경디자인 학과가 이미 많다. 이 자격증을 취득한다고 해서 20대 초반 졸업하는 학생들과 경쟁을 해야 하는데, 기능사 자격증 하나로 취업하는 건 쉽지 않다고 본다.
시험합격률 및 시험일정
조경기능사 필기시험에 대해 알아보려 한다. 필기시험의 합격률은 어느 정도일까? 시험에 합격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 준비를 해야 하는지, 자격 조건이 있는지 알아봤다.
매년, 만 명 이상의 학생들이 시험을 치른다. 생각보다 많은 숫자였다. 그렇지만 이 학생들이 다 합격하는 건 아니다. 평균적으로 보아도 40%의 합격률을 확인할 수 있다. 그렇다면 45~55% 불합격자가 나오는 시험이다. 필기시험은 실기 시험에 비해 난도가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시험 응시자 중 40% 정도만 합격을 하는데 시험을 제대로 준비하지 않을 경우 떨어질 수 있는 시험이다. 이 시험을 쉽게 생각하면 안 된다. 합격률을 보면 두 명 중 한 명은 떨어진다는 걸 알 수 있다.
필기시험에 붙기 위해서는 기출문제를 풀거나 강의를 들어야 한다. 실기 시험은 도면을 그리는 연습을 해야 붙을 수 있다. 실기 시험은 제한 시간 안에 도면을 그리면 되기에 연습을 하면 누구나 붙을 수 있다. 합격률을 보아도 80~90% 합격률을 확인할 수 있다.
이 자격증을 준비하는 사람들은 이 40%에 포함되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일 것이다. 조경기능사 자격증은 1년에 4회 시험이 진행된다. 기사 또는 산업기사에 비해 한 번의 기회가 더 주어진다. 일정 및 시험 응시료도 남겨두겠지만, Q-net 사이트에서 한 번 더 확인하길 바란다.
시험 응시료
필기 : 14,500원
실기 : 30,400원
자격증 준비하기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필기시험에 먼저 붙어야 한다. 기출문제를 많이 풀어봐야 하는데, 기출문제를 CBT사이트 또는 큐넷에서 제공하는 기출문제를 푸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기출문제 및 출제 범위를 남겨놓을 테니 꼭 풀어보고 참고하길 바란다.
과목명
조경 일반
조경 재료
조경 시공 및 관리
이 자격증을 준비하게 되면 조경 계획 및 설계를 알아야 할 것이고, 조경사의 역사를 배우게 된다. 서양 조경과 동양 조경(중국, 일본, 한국)의 조경사를 배워야 하며, 설계의 기준, 식물 재료, 인공 재료에 대해 암기를 해야 한다.
조경 재료는 식물 재료와 인공 재료에 대해 배울 것이다. 수목에 대한 문제가 나오기 때문에 암기를 해야 한다. 수목 나무, 지피 및 초화류, 잔디에 대한 문제가 나올 것이다. 인공재료는 목재나 석재, 시멘트, 콘크리트, 합성수지 등 인공재료에 대해 암기를 하여야 한다. 마지막으로 조경 시공 및 관리는 조경식재공사와 시설물 공사로 나눌 수 있다. 그래서 조경식재 공사는 어떻게 하는지? 시설물 공사에는 토공사, 기초공사 포장공사에 대한 내용을 외워야 한다. 수목 관리 및 시설물 관리에 관한 내용을 알아야 시험에 붙을 수 있다. 시험 시간은 60분이며 60문제를 풀어야 한다. 그중 36 문제를 맞혀야 합격할 수 있다.
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하는 이유는 자격 제한 조건이 없기 때문이다. 산업기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유사 경력을 쌓아야만 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기능사 시험은 조경 업체에 취업할 때 약간의 어드벤티지를 얻는 건 사실이지만, 산업 기사만큼 자격증을 인정해주진 않는다. 대학교에서 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하게끔 권유하는 이유는 조경 업체에 취업한 뒤 경력을 쌓아 단기간에 산업 기사 자격증을 취득하게 만들기 위한 목적이다.
기능사 필기를 붙기 위해서는 문제를 반복적으로 풀어야 하고, 기본기를 탄탄하게 쌓기 위해서는 동영상 강의를 들어야 한다. 보통 경력 없이 자격증을 먼저 취득하는 사람이 많기 때문에 기출문제를 반복적으로 푸는 것이 합격의 지름길이라고 생각한다. 필기시험의 합격률이 40%이고, 실기 시험의 합격률은 80% 후반이기 때문에 필기시험에 투자를 더 많이 해야 한다.
실기시험 준비하기
합격률이 저조한 필기시험보다 실습을 통해 배우는 실기시험이 더 쉬울 수 있다. 제도판, 제도용지, 삼각자, 템플릿, 샤프, 지우개만 있다면 연습을 하여 시험에 붙을 수 있다.
실기시험은 연습하지 않고 붙을 수 없다. 시험 응시료도 비싼 편이기 때문에 한 번에 붙어야 한다. 유튜브 또는 국비지원이 되는 학원을 등록하여 수업을 배우는 것이 좋다. 학원에서 배우게 되면 재료비가 포함되기 때문에 종이를 얻어 연습을 할 수 있다.
실기시험은 3시간 43분 동안 2종류의 도면을 그려야 한다. 각 단계별 프로세스를 정확하게 숙지해야만 완성도 있게 그릴 수 있다.
자격증 용도
조경기능사 자격증은 주택관리사 자격증을 취득한 사람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 현장조사를 하고 기본적인 개념을 이해한다면, 단지 내 조경을 잘 관리할 수 있다. 수목 나무 또는 초화류 이름을 알아 두면 분명 도움이 될 것이다. 주택관리사 자격증 정보도 남겨두겠다.
이 자격증을 취득하면 조경에 대한 지식을 얻을 수 있다. 수목의 지식이 쌓이면 어떤 나무가 오랫동안 죽지 않고 잘 유지되는지 알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조경 업체를 선정하여 단지 화단을 잘 가꿔야 할 것이다. 업체에 모든 것을 맡길 수 있겠지만 초화류나 잔디 등 전문 지식이 있다면 더 좋은 상품으로 화단을 가꿀 수 있다.
대부분 사람들이 이 자격증을 추천하는 이유는 모든 건물에 조경 기준에 따라 설계를 해야 하기때문에 추천하는 것 같다. 하지만 50~60대인 사람이 기능사 자격증 하나만으로 신입으로 채용되기란 쉽지 않다. 이미 조경 관련 학과에 졸업하여 취업을 준비하는 학생들이 많기 때문이다. 이 자격증은 산업기사 또는 건축 자격증을 더 빨리 취득하기 위한 다리 역활이다. 아파트 관리 소장으로 취업하기 위해 이 자격증을 취득하였다면 긍정적인 효과는 분명히 있다.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방안전관리자 2급 기출문제 다운로드 (0) | 2024.11.01 |
---|---|
첫 부업으로 시작한 온라인 판매 : 전자책 쓰기 (0) | 2023.06.04 |
소방안전관리자 3급 기출문제 (0) | 2023.04.05 |
소방안전관리자 1급 기출문제 풀어야 합격! (0) | 2023.03.11 |
기계설비유지관리자 자격증 선임기준 (0) | 2023.02.2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