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t GPT에 대한 관련 보도가 쏟아지고 있다. 아직 모르는 사람도 많을 것이다. '챗 GPT' 열풍이 불고 있는 가운데 국내 기업들의 움직임이 주목받고 있다. 먼저, ChatGPT이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려 한다.
Chat Gpt란
스마트폰 이후 인간의 삶을 바꿀 것으로 전망하는 '챗GPT'가 접속 폭주 등 다양한 원인으로 오류가 반복돼 '유료 서비스마저도 잦은 지연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ChatGPT는 출시 5일 만에 100만 명의 이용자를 모았다. 넷플릭스가 이용자 100만 명을 확보하는 데 3년 5개월, 인스타그램이 2년 5개월이 걸렸다는 점을 감안하면 엄청난 속도다. 업계에서는 ChatGPT 가입자가 이미 1억 명을 넘어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GPT'는 인공지능 기업 (OpenAI)가 개발한 대화형 언어 모델로 'Generative Pre-Trained Transformer'의 약자이다. 광범위하게 수집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사전 학습된 정보력을 바탕으로 사용자의 질문에 문장으로 답변을 제공하는 인공지능을 말한다.
인공지능(AI) 개발 단체인 OpenAI의 샘 알트만 최고경영자(CEO)가 2022년 12월 1일 테스트 버전을 일반에 공개한 ChatGPT(ChatGPT) 사용자 수가 100만명을 돌파해 주목받고 있다. 샘 알트먼이 설립한 인공지능 기업으로 인류 이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인공지능의 오픈소스 정보에 의한 보다 안전한 인공지능 개발을 추구하며 GPT-3 등의 대형 언어 모델을 기반으로 서비스를 제공한다.
최근 다양한 분야의 유튜브 채널과 기사를 통해 Chat GPT관련주 급등 소식과 기업들의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 향후 세계 최대 검색엔진 포털사이트인 구글을 대체할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구글은 검색을 통해 우리가 원하는 지식 정보를 찾을 수 있지만, Chat GPT는 원하는 질문을 검색 후 AI가 질문을 정리해 정확한 문장과 설명으로 답변해 주기 때문에 더욱 편리한 기능이다. 초기 단계인 만큼 아직은 언어적 한계가 있다. 한국어를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해 이상한 질문을 하기도 하고, 2021년까지 자료만 수집되어 2021년 이후의 사건이나 기록에 대한 정보를 얻기 힘들다.
Chat GPT는 인간의 심리를 꿰뚫는 답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지식과 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Chat GPT의 진정한 가치는 생산 능력에 있다. 소프트웨어 개발에 있어 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한다. 기본 답변 속도가 상당히 빠르고 영어로 채팅을 입력하면 좋은 답변이 나오지만 다른 언어로 물어보면 알아서 번역한다. 개인적인 질문도 할 수 있다. 실제로 전문가들은 Chat GPT가 도덕성 결여, 오타 없는 피싱 이메일 작성, 소프트웨어와 악성코드 작성 능력, 각종 차별, 잘못된 정보 설득 등의 문제를 안고 있을 수 있다고 지적한다. 보완점을 갖춘다면 인류의 혁신이지만 많은 일자리가 사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회원가입 및 사용방법
1. chat gpt 홈페이지에 접속한다.
2. TRY CHATGPT 클릭
3. Log in 클릭
4. Continue with Google 클릭
5. 전화번호 등록 후 회원가입
언어 모델 AI인 ChatGPT는 인간과 유사한 텍스트를 생성할 수 있지만 인간의 글쓰기 기술을 대체하도록 설계되지 않았다. ChatGPT는 대규모 텍스트 데이터를 학습하여 유사한 텍스트를 생성할 수 있다. 아직은 인간의 감정을 텍스트에 담기는 불가능 하지만 미래에는 가능할지 모른다. 사용 방법은 간단하다. 하단 검색창에 영어로 질문을 하면 AI가 답변을 해주는데 100% 만족하는 답변이 아닐 수 있다.
Chat GPT 회원 가입 방법에 대해 물었고, 답변을 이렇게 받았다. 사용자 계정을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이 없다는 것도 맞으며, 최대한 정확한 답변을 해주었다. 무료로 사용 가능하며 본인이 필요한 정보를 입력하면 AI가 대신 답변을 해준다.
AI에게 뺏길 직업
챗 GPT를 많이 사용할수록 학습 속도가 빨라지고 답변 능력이 향상된다. 지금은 2021년까지만 정보를 갖고 있어 최신 이슈에 대한 정보는 부족하지만, 조만간 등장할 GPT-4 기반의 새 버전은 더 강력한 AI 기능으로 이를 보완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사용 가능한 채팅 GPT 버전은 3세대 모델로 GPT-3.5이다.참고로 GPT-3의 풀버전은 1750억 개의 파라미터를 가지고 있으며, 이전 모델인 GPT-2에 비해 Sagittal이 2배 업그레이드되었다. Chat GPT가 사람들의 관심을 끌기 시작한 이유는 2022년 12월 출시된 GPT-3.5를 기반으로 한 베타 버전 출시를 통해 GPT3에 있다.
인간의 대화 방식을 거의 그대로 모방한 Chat GPT는 대규모 언어 예측 모델인 GPT3.5를 기반으로 작동한다. 아직 완벽하지는 않지만 예상보다 앞선 기술이 향후 검색엔진 시장에 파장을 몰고 올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해 보인다.
주기적으로 등장하는 기술 혁신은 세상을 180도 바꾼다. 18세기에 등장한 증기기관, 19세기에 시작된 대량생산, 20세기 인터넷을 기반으로 폭발적으로 성장한 지식정보산업 등이 그랬다. 이런 점에서 인공지능(AI)은 분명 21세기 화두다. 인공지능 기업 '오픈 AI'가 지난해 12월 1일 공개한 '챗 GPT'가 출시 두 달여 만에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거의 모든 질문에 정확하고 구체적인 답변에 충격을 받은 사람들은 놀라움을 넘어 두려움을 느끼고 있다. AI가 인간을 완전히 대체할 수도 있다는 두려움 때문이다. '챗 GPT'의 등장으로 사라질 직업이 있을 것으로 예측된다. 이러한 우려에도 불구하고 AI 개발에 막대한 자금이 계속 투입될 것으로 예상된다. 시애틀의 시장조사업체 피치북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AI 개발·운영 기업에 대한 벤처캐피털 투자는 130억 달러(약 16조 4000억 원) 가까이 늘었다. 올해 10월까지 60억 달러(약 7조 5000억 원)가 추가로 투자될 예정이다.
그렇다면 Chat GPT 등 AI가 인간 노동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논문을 대신 써주고, 기사의 글을 대신 써줄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챗지피티를 이용하여 집필한 책이 출간되었다. AI가 감정까지 느낄 수 있다면 글을 쓰는 작품 영역도 AI가 대체할 것으로 보인다.
'편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남시] 청년 복지 미취업 청년 취업 장려금 최대 100만 원 (0) | 2023.03.12 |
---|---|
네이버 현대 카드 20-30대가 많이 사용하는 신용카드 추천 (0) | 2023.03.08 |
긴급복지지원 연료비(난방비) 월 11만 원에서 15만 원으로 인상 (0) | 2023.02.27 |
특례보금자리론 금리 4% (0) | 2023.02.18 |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따라 해봐요 (0) | 2023.01.21 |
댓글